진주어깨통증 어깨를 들어 올리기 힘든 이유는?
.


언제부터인지 자주 어깨가 아픈 경우, 진주어깨통증 정보 알고 싶을 수 있는데요, 어깨는 몸통과 팔을 이어주는 관절 부분입니다. 이 어깨 관절을 지지하고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여러 구조물이 존재하는데요, 어깨 부위가 작지 않은 만큼 현재 어깨가 자주 아파져 오거나, 결림 같은 증상이 있다면 꼼꼼히 문제를 파악해야 하겠습니다.

"
진주어깨통증 정보 찾고 싶은 어깨충돌증후군 알아보기
"
어깨가 아픈 질환으로 어깨충돌증후군을 들 수 있는데요, 견갑골의 견봉 그리고 상완골의 대결절부의 마찰이 팔을 들어 올리는 자세에서 발생하여 염증이 유발되는 것이 어깨충돌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마찰이 반복되면서 회전근개 힘줄의 손상, 견봉하 점액낭 등 어깨 관련 구조물의 손상 등을 불러오면서 반복되는 통증, 염증 등으로 고민하기도 합니다.
왜 어깨충돌증후군이 생길까요? 회전근개 힘줄 비후, 석회성 힘줄염 같은 변화, 견봉골과 견봉의 골극 등이 이유가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어깨 관절의 불안정성에 의해서 진주어깨통증 고민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에서 통증이 심해지고, 바깥쪽으로 돌리는 동작에서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야간통으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고 아픈 어깨회전근개파열 문제
"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변을 덮고, 어깨를 지지하는 중요한 근육인데요, 이 근육은 4개이며 이 근육 중 하나가 파열되거나, 혹은 하나 이상의 수로 근육의 파열이 생기는 질환이 어깨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이 근육은 소원근과 견갑하근, 그리고 극상근과 극하근이 있습니다. 이 근육 중 하나 이상이 파열될 경우 원래처럼 어깨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가장 흔한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증상은 어깨의 통증이라고 하는데요, 어깨의 근력 약화, 어깨 결림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깨를 움직일 때 원활하게 움직이는 게 아니라 뻣뻣하고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는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로 인해 생기는 어깨의 통증은 누운 자세에서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고, 팔을 위로 들어 올리는 자세에서 심해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
어깨가 잘 움직여지지 않는 오십견
"
어깨가 아플 때 걱정되는 질환으로 오십견이 있는데요, 이 오십견은 다른 어깨충돌증후군, 어깨회전근개파열 등의 질환과 다른 점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어깨가 아프면서, 어깨를 움직이는 게 힘들다는 점입니다. 다른 어깨 관련 질환의 경우에도 어깨를 움직이는 데 지장이 생기기는 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어깨를 붙잡고 움직이는 수동적 움직임에서는 어깨 운동 범위가 크게 저하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러나 어깨질환 중 오십견은 동결견이라고도 할 정도로 어깨가 얼어붙은 듯 움직이지 않는 질환인 게 특징인데요. 그렇다 보니 스스로 어깨를 움직일 수 없는 것은 물론이며, 다른 사람이 어깨를 붙잡고 움직일 때도 어깨가 잘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또한 어깨회전근개파열의 경우 근력 약화가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오십견은 그렇지 않고 근력 약화가 동반되지 않는 편이라고 합니다.

"
진주어깨통증 고민되는 오십견 특징은?
"
오십견의 경우 원인을 명확하게 알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전체 인구의 약 2%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발견 당시에는 이 질환에 대해서 알기 어려웠는데요, 현재에도 이 질병의 기전에 대해서 세밀히 알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뚜렷한 원인이 있어서 영향을 받아 생기는 경우와 구분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발성 유착성 관절낭염은 특별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 상태에서 통증이 있고 운동 장애가 생기는 오십견인데요, 그 밖에 이차성으로 다른 어깨 관절 관련 문제가 생기면서 어깨를 움직이기 어려운 경우,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진주어깨통증 고민되는 어려움을 겪는다면, 자신의 어려움에 대해서 꼼꼼히 파악하고 대처하셨으면 합니다!


"
관절이 아픈 문제
"
그리고 중년 연령대가 되면서 어깨 통증을 겪는 분이 많은데요. 관절 통증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진 게 바로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그렇다 보니 관절이 아플 때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하는 분도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특히 무릎 부분에 생기는 게 많이 알려져 있지만, 손가락, 발가락, 고관절, 척추 등 여러 부위에서 관절염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관절 통증은 오랜 기간 삶의 질을 낮출 수 있기에 무시하지 말고 나를 위한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