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사천 산후조리 필요한 출산 후 생길 수가 있는 여러 어려움
.


아이가 태어나는 출산은 인공분만, 그리고 자연분만으로 나뉩니다. 인공적인 도움, 의학적인 개입 없이 분만하는 것이 자연분만인데요. 자연분만을 할 경우 여러 이득이 있다 보니 많은 분이 자연분만을 하길 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분이 자연분만에 적합한 것은 아니고, 자연분만을 원하지 않는 이유가 있는 분도 많은데요. 의학적인 도움으로 아기가 태어나는 분만이 인공분만이라고 합니다.

"
자연분만을 한 분과 인공분만을 한 분 모두에게 중요한 산후조리!
"
자연분만의 경우 아무래도 여러 가지 변수가 나타날 수 있고, 이 때문에 위험도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왕절개 분만을 할 경우 자연분만에 따를 수도 있는 여러 위험을 컨트롤할 수도 있다 보니 제왕절개 수술을 통해 분만하는 것을 결정하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분만 방법에 따라서 여러 특징이 있지만, 어떤 분만 방법을 진행하든 산모의 신체에는 큰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에 출산 후에는 산후조리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자신을 위해 그리고 가족을 위해서 진주 사천 산후조리 방법 알아보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약해진 몸을 위한 진주 사천 산후조리 한약 정보 등을 찾아보는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왕절개 수술로 분만을 한 분이거나, 산후풍 조짐을 보이는 분의 경우 산후조리가 더욱 중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출산 후 생기는 산후풍 문제는?
"
출산을 위해 임신 기간에는 인대와 관절을 느슨하게 하는 릴렉신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이렇게 약해진 관절은 출산 후 약 3개월 정도의 시간에 걸쳐 서서히 돌아오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이 시기 무리를 하지 않고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산후조리 기간에 무리를 하며 생길 수 있는 위험으로 산후풍이 있습니다.
바람이 든 듯이 관절이 시리고 아프다고 해서 산후 관절 통증을 두고 산후풍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밖에도 소화불량, 심각한 피로, 무기력감, 두통 증상, 체온 조절이 어려운 증상, 손발이 시리거나 저린 증상 등 여러 이상 증상을 두고 산후풍이라고 부릅니다. 출산 후 산후풍 조짐이 있거나, 임신, 출산 과정에서 무리한 분의 경우 더욱 진주 사천 산후조리 과정이 중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산후 우울증 알아보기
"
특히 과거에는 신체적 어려움, 신체에 생기는 통증에만 관심을 두는 경우도 있었지만, 요즘은 정신 건강의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진주 사천 산후조리 과정에서의 산후 우울증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출산 후에는 여러 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신체의 변화, 통증 등의 변화도 있지만 사회적 변화, 생활의 변화, 심리적 변화 등도 있습니다.
출산 전까지 일을 하고 활발하게 사회 활동을 한 분도 출산 후에는 몸조리를 하고 육아를 하며 단조로운 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핵가족화가 되면서 하루 종일 아이가 둘이 시간을 보내며 육아를 하는 동안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여러 복잡한 요인이 겹치면서 산후에 심각한 우울증을 겪는 분도 있습니다.

"
출산 후 우울감을 겪는다면?
"
출산 후 산욕기는 4주에서 6주 사이 기간을 말하는데요. 이 동안 불면증이나 과도한 체중 변화를 경험하고, 우울한 기분이나 심한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 산후 우울증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의욕이 떨어지는 경험을 하기도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죄책감을 느끼기도 하며 심한 경우 극단적인 고민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감정 변화와 함께 일상생활에서의 기능 저하를 초래하는 문제를 두고 산후 우울증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출산 후 첫 10일 이후에 생기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리고 산후 1년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산모 중 약 10~15% 정도가 산후 우울증을 경험하는 편이라고 하니 적은 숫자가 아닙니다.


출산 후에는 신생아를 돌보고 책임져야 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심리적 어려움과 더불어 현실적인 어려움에 부딪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출산 후에 빠지지 않는 부기, 체중 문제, 달라진 몸매 등에 대한 스트레스도 산후 우울감을 증폭시킬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의 균형을 다시 찾아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진주 사천 산후조리 고민되는 상황이라면 몸과 마음 모두를 돌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