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진주퇴행성관절염 연골이 소실되며 발생하는 관절 문제

# 사람을 사랑하는 사랑인한의원 진주점 2025. 7. 22. 00:05

 

.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이라면, 관절 통증을 불러오는 질환에 대해서 알고 싶을 것 같습니다. 관절이 아플 때, 흔히 '관절염이 아닐까?', '혹시 퇴행성 관절염일까?'같은 생각을 하곤 합니다. 관절 통증이 생기는 질환 중 가장 흔한 편에 속하며, 또 국내에서도 많은 분이 고민하는 질환이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상당히 흔한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오랜 기간 동안 관절을 사용하는 것, 관절을 무리하게 쓰는 것과 연관성이 크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고령층에게 이 질환이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현재는 많은 분이 이전 세대보다 더 긴 수명을 누리고 있는데요. 그만큼 퇴행성 관절염을 겪는 기간도 길어지고 이 질환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나이가 들었으니 어쩔 수 없지...' 정도로 생각했던 질병도, 현재는 긴 시간 동안 노년기를 누리게 됨에 따라서 다르게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리고 나이가 들어도 직업을 갖고 활발하게 사회생활을 하는 분이 많아짐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진주퇴행성관절염 문제에 대응하고 싶어하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진주퇴행성관절염 발생 부위와 특징 알아보기
"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관절 사이에는 연골이 존재합니다.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부분인 연골은 관절이 닳고 손상되는 것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연골은 오래 사용하면서 닳고 약해질 수도 있는데요. 이런 이유로 살아온 시간만큼 관절을 오래 사용한 중장년층 이상 연령인 분의 경우 진주퇴행성관절염 문제를 고민하는 상태인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하면 무릎 부분의 관절염을 떠올리는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릎 말고도 여러 관절 부위에 퇴행성 관절염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이나 발가락, 그리고 고관절, 척추 등 여러 부분에서 퇴행성 관절염 문제가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손을 많이 쓰면서 타이핑을 하는 분, 높은 하이힐을 자주 신는 분의 경우 관절 통증 위험이 클 수도 있다고 합니다.



노화, 퇴행성 변화로 인한 관절 연골 소실이 중요한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 밖에 여러 요인이 이 질환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성 질환을 갖고 있는 분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 발생의 위험 요소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평소 단단하고 높은 신발, 좁은 구두를 오래 신는 분의 경우 발가락 부분의 관절염 요인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평균 체중보다 과체중인 분의 경우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서 몸을 지지하는 관절 부위에 통증이 생기기 쉬운데요. 퇴행성 관절염으로 무릎이 자주 아픈 분인데, 과체중, 비만인 분이라면 체중 조절을 하는 게 좋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진주퇴행성관절염 문제 외에도 잘못된 생활습관, 무리한 사용 등이 영향을 미치며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 또 있는데요. 바로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이 받는 충격을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막인데요, 발바닥의 이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뼈에서부터 다섯개의 발가락을 이어준다고 합니다.

평소 운동을 별로 하지 않다가, 갑자기 등산을 오래 하거나 달리기를 하는 경우에 발에 무리가 가면서 족저근막염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 문제가 생기는 또 다른 이유로는 다리 길이 차이 같은 선천적 요인이라고 하는데요, 이 밖에도 발바닥의 아치 문제로 족저근막염이 쉽게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정상보다 아치가 낮은 경우 발 형태가 평평해지게 되는데요, 이런 낮은 아치가 있는 발이나 정상보다 너무 아치가 높은 발을 가진 분의 경우 통증이 생기기 쉬울 수도 있습니다. 다리 길이의 차이, 종아리 근육의 단축 등이 있을 경우 한쪽 발의 부담이 커지면서 퇴행성 관절염의 위험이 커지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되도록 꾸준한 스트레칭, 발에 부담을 주는 습관 변화를 위한 노력 등이 필요합니다. 현재 진주퇴행성관절염 고민되는 통증이나 다른 관절, 근육 통증이 염려되는 상황에 있는 분이라면 이런 증상을 다면 그냥 방치하고 참지 말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