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배가 부글부글하거나, 소화가 안 되어 식사 후에 답답할 때, 속쓰림이나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속이 불편하다.', '진주담적병 걱정된다.' 같은 말을 할 수도 있는데요, 현재 자주 배가 아파서 고민하는 분이라면, 이 페이지를 통해 여러분의 일상에 고민을 만드는 진주담적병 문제, 소화불량, 과민성장 등의 증상에 대해서 정보를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담적에 대해 알려진 것은?
"
담적의 의미를 알아보자면, 인체의 어딘가에 담이 쌓이면서 병적 상태에 이르게 되는 질환을 뜻한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인체의 모든 곳에서 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았지만, 현대에는 주로 위장관계통의 문제가 있을 때 진주담적병 관련해서 알아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현재 담적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는 분, 진주담적병 관련 정보를 찾고 싶어하는 분이 적지 않은데요.
특히 여름철은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차가운 음식을 자주 먹기 쉬운 때입니다. 다른 계절에는 실온의 물이나 따뜻한 차를 선호하는 분도, 유독 여름에는 차가운 물을 즐겨 찾는 분도 많습니다. 그리고 다른 계절보다 시원한 과일이나 아이스크림을 찾기 쉬운 때이기도 합니다. 습도가 높고 온도도 높다 보니 세균 번식도 쉬운데요, 상한 음식을 먹고 배탈이 자주 나면서 위장장애, 복통 등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계절의 변화에 따라서 달라지는 정취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만큼 달라지는 계절에 맞추어 적응해야 하고, 또 무더운 여름, 추운 겨울철 시기를 고려해 여러 준비를 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피로가 쌓이고 몸이 약해지는 분이 많습니다. 이 시기 위장 기능,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분도 있고, 입맛이 별로 없다 보니 진주담적병 정보 찾아보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담적 증상이 걱정되는 분이라면, 잦은 더부룩함, 조기 만복감, 잘 체하는 증상, 잦은 트림과 속 쓰림 등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건강한 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게 좋은데요. 평소 과식이나 과음, 야식 등을 피하고, 커피나 흡연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규칙적으로 생활하면서 식사 역시 규칙적으로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위장장애가 걱정된다면?
"
현대의학적으로 담적은 역류성 식도염이나 신경성 위염 증상, 그리고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증상과 유사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위 안으로 이미 넘어간 음식물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는 증상입니다. 위와 식도의 연결부위에는 횡격막 협착부가 있고 이곳에는 위와 바로 연결되는 괄약근이 존재합니다.
이 위-식도 괄약근은 열려야 할 때는 열려서 음식물을 내려보내 주고, 평소에는 잘 닫혀 있어야 합니다. 식도는 위와 다르게 자극적인 위산, 음식물 등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어, 위의 내용물이 역류할 경우 식도에 강한 자극을 주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로 신물, 신트림 같은 증상이 생기기도 하며, 염증이 생기고 가슴이 쓰린 증상, 불에 타는 듯한 강한 통증까지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 수 있는 과민성장
"
그리고 신경성 위염은 명확히 이유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소화불량, 속이 쓰린 증상, 신물 등의 증상, 복통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검사를 했을 때 원인을 알기 힘들더라도, 이미 정상적인 위의 기능과 멀어진 상태일 수도 있기에 관심을 갖고 위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이 위에 명확하게 없지만, 복통 등의 여러 위염 증상이 나타나는 신경성 위염처럼, 현재 장염에 걸린 것은 아니지만, 만성적인 설사, 변비, 가스팽만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문제로 과민성장증후군이 있다고 합니다. 가스가 잘 차는 분,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찝찝하게 남아 고민인 분, 명치 부분이 돌처럼 단단한 분, 방귀가 잦은 분 등이 담적과 배변 장애 문제에 대해서 고민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의 원인을 명확하게 짚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식사 습관, 스트레스, 환경 등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평소 즐겨 먹는 음식 중 내게 맞지 않는 음식이 자주 배에 가스가 차게 하고 변비, 설사 증상을 불러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담적과 과민성장에 대해서 염려되는 사항이 있다면 좋은 식사 습관을 갖고, 나에게 맞는 음식을 먹기 위해 힘쓰셨으면 합니다.

